가장 진화된 빌드 자동화 시스템, Gradle의 모든 것!
간단하고 유연하다!
그레이들은 미리 정의된 환경 구성과 그루비 DSL을 사용해서 빌드 스크립트를 쉽고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다. 또한, 사용자가 직접 빌드 태스크 순서를 제어할 수 있어서 변경 사항을 처리하기 쉽다.
멀티 프로젝트에 대응한다!
그레이들은 서브 프로젝트로 구성된 멀티 프로젝트의 빌드를 지원한다. 따라서 규모가 큰 프로젝트에서 여러 팀이 작업을 분담해야 할 때 손쉽게 빌드할 수 있다.
폴리글랏 빌드를 지원한다!
그레이들은 자바 계열 언어뿐만 아니라 C/C++, Objective-C, 파이썬, 자바스크립트, 안드로이드, iOS 등 다양한 언어와 플랫폼을 지원하여 엔터프라이즈 빌드에 유용하다. 실제로 링크드인은 그레이들을 사용해서 60개 언어에 대한 빌드를 통합하였다.
이 책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
- 그레이들의 다양한 기능 소개
- 스크립트 파일 작성법
- 안드로이드 프로젝트 적용
- 다양한 플러그인 소개
- 테스트 자동화
- 이클립스, 넷빈즈, 인텔리제이 IDEA, 안드로이드 스튜디오 등 IDE와 연계하는 법
- 젠킨스 등 CI 서버 연동
- 빌드 결과물 퍼블리싱
- 메이븐이나 앤트에서 그레이들로 이식하는 법
- 부록 : 명령줄 옵션과 환경 변수, 내장 태스크 목록, 그레이들 최신 경향과 로드맵
대상 독자
- 안드로이드 개발자, 자바 개발자
-개발 프로젝트의 빌드 담당자, 관리자
대상 버전
Gradle 2.5에서 검증 완료 + 2.8 버전 내용 추가
예제 소스 공개
ㆍ지은이 와타비키 타쿠마 등 4인
와타비키 타쿠마(5장, 6장, 8장 집필)
독립형 시스템 개발 회사와 프리랜서를 거쳐 2007년에 주식회사 데라이트테크놀로지를 설립했다. 자바/그루비 관련 기술 컨설턴트와 아키텍트로 여러 프로젝트에 참여하였다. 일본 그레일스/그루비 사용자 그룹 운영 위원, 동북 지역 개발자 커뮤니티와 기술자 교류 이벤트 기획 등 커뮤니티 활동에 열심이다.
스에 노부히로(1~4장, 부록 집필)
외국계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를 거쳐 2014년부터 프리랜서로 활동 중이다. 오랫동안 엔터프라이즈 자바와 모바일 솔루션 관련 업무를 하였다. 최근에는 사물 인터넷 관련 시스템 구축과 아파치 스파크를 이용한 실시간 빅데이터 처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다.
하야시 마사토시(7장, 12~14장 집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이다. 프리랜서로 일하다가 2014년부터 주식회사 도와곤에서 근무 중이다. 오픈 소스에 관심이 많으며 특히 몇 년 전부터 그레이들과 그레일스 관련 플러그인 개발과 보급에 앞장서고 있다.
이마이 마사노부(9~11장 집필)
일본 유니시스 주식회사에서 고객 지원 담당 시스템 엔지니어로 근무 중이다. 인텔리제이 IDEA를 좋아하며 이를 계기로 젠킨스, 그루비, 그레이들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였다.
독자의견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