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가 1:1로 알려주는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의 기초와 활용
나도 온라인 게임을 만들 수 있을까?
온라인 게임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다. 단, 오프라인 게임과 온라인 게임의 게임 디자인 차이를 이해해야 한다. ‘오프라인 게임을 만들고 네트워크 기능만 추가하면 온라인 게임’이라는 생각은 망하는 지름길이다. 각 장에서는 ‘만들고자 하는 게임의 게임 디자인을 어떻게 할 것인가’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프로그램을 차례대로 만들어가며 게임 제작 과정을 설명한다. 설명을 따라가면 온라인 게임 고유의 게임 디자인 방법과 게임 디자인을 ‘왜 그렇게 해야만 하는지’를 배울 수 있다.
네트워크 프로그래밍은 처음? 기초부터 활용하는 방법까지!
온라인 게임을 만들 때 데이터 통신의 기초 지식은 필수이므로 피해갈 수 없다. ‘통신=어렵다’는 선입관을 버릴 수 있도록 패킷, IP 주소, TCP, UDP, 지연, 대역 등 기본 사항을 차근차근 단계별로 살펴본다. 데이터를 주고받는 과정을 이해한 다음에는 이와 같은 기초 지식이 게임 디자인에 따라 어떤 방식으로 활용되는지 설명한다.
게임 디자인에 따라 통신 방식이 달라진다.
게임을 제작할 때는 게임 디자인을 가장 먼저 결정해야 한다. 게임 디자인을 결정할 때는 전체 프로세스는 어떻게 되는가? 플레이는 어떻게 진행되는가? 무엇을 언제 통신해야 하는가? 와 같은 큰 그림을 생각한 뒤, 캐릭터는 어떻게 이동하는가? 액션의 규칙은 어떻게 정할 것인가? 아이템은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 와 같이 작은 그림을 완성해간다. 결정한 게임 디자인에 맞게 통신 방식을 적용한다. 온라인 틱택토(턴 대전 방식), 액션 가위바위보(통신 지연 해결), 블록 깨기(키 입력 동기화), 모형 정원 커뮤니케이션 게임(비동기 통신), 멀티 플레이어 액션 게임(매칭 서버)이라는 5가지 게임 디자인을 통해 다양한 통신 방식을 설명한다.
ㆍ지은이 가와다마사토시
ㆍ옮긴이 김성재
독자의견 남기기